본문 바로가기
2. 부동산 인사이트

버핏에게 배우다 - 효율적 시장 가설에 대해

by Richone 2024. 2. 21.

사실 난 워런버핏은 주식 투자자라 생각하여 그의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단 한번도 없다. 어떻게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다 보니 우연히 읽은 것인데, 정말 부동산 투자에도 유용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한 때, 부동산 학개론에 나왔던 효율적 시장 이론 때문에 난 늘 악몽에 시달렸다. 그것은 시장이 효율적이면 모두가 모든 정보를 알고 있어 초과 수익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틀릴 수도 있다. 대략 그런 내용임)

 

요즘 단톡방을 보고, 네이버 카페를 보다보면 정말 너무나 정보가 빠르게 퍼져서 효율적인 시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래서 아...이런게 효율적 시장인가보다. 그러면 어떻게 모든 가격, 모든 정보가 오픈된 아파트 투자 시장에서 초과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 ....사실 그게 가능할까... 생각해 오고 있었다.

 

책을 통해 버핏을 만나기 전까지 말이다.

 

 

버핏은 '효율적 시장 가설'을 빗대어 '비효율적 숲 이론(inefficient bush theory, IBT)'를 만들어 냈다. 이는 미래에 나타날 새를 보수적으로 예측해도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가치보다 말도 안될 정도로 낮은 현상을 말한다. (마치 22년 말~23년 1월 부동산 과매도 상황이랄까?) 버핏은 사실 공개된 정보는 현재 가격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누구도 초과 수익을 올리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시장 가설을 비판해 온것으로 유명하다.

 

 

그러고 보니, 나도 샘 알트만이 만들었다는 월드코인을 몇 달 전에 사 두었는데 AI 스터디를 하면서 그 잠재력을 알아봤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재 수익률이 거의 +170% 수준이다. (부러움 금지, 아주 아주 장난스럽게 소액만 샀다.팔 생각도 없다. 기념주화 사듯 30년 존버 예정임) 그런데, 이제야 월드코인을 샘알트만이 만들었다고 뉴스에 나온 것이다. 물론 폭등한 것이다. 사람들이 이제 알아봤다는 것이다. 읭? 그건 이미 모두가 아는거 아니었나...이렇듯 시장에 이미 널리 퍼진 뉴스임에도 대중의 반응이 늦게 나오는것에 나 또한 무척 놀랐다. (이걸 버핏이 말한 비효율적 숲이론과 비슷하다 볼 수 있을지도....)

 

아래는 책에 나오는 1999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내용이다.  나에게는 무척 희망적인 메시지인데, 이 부분을 깊이 생각한 적이 없다면 크게 와 닿지 않을 수도 있겠다. 참고로 나는 정보의 비대칭이 있는 시장을 좋아한다. 그래야 열심히 뛰어다니고 공부한 사람이 좀 더 이익을 보지 않는가!

 
시장이 효율적이라 모든 평가가 완벽하다면

Q . 효율적 시장 이론에 대한 논쟁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까요?

버핏

일반적으로 시장이 자산군(asset class, 주식, 채권, 현금 등) 평가에는 매우 효율적이지만 세부 기업 평가에 대해서도 항상 효율적인 것은 아닙니다. 나는 효율적 시장 이론의 인기가 20년 전 절정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 학계에서 엄청나게 유행했습니다. 학계에서 실적을 내려면 효율적 시장 이론을 수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효율적 시장 이론을 거부하는 사람은 박사학위 논문조차 쓸 수가 없었으니까요.

요즘 효율적 시장 이론은 인기가 20년 전에 못 미치는 듯합니다. 지금도 학계에서 성서처럼 받아들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요즘 일부 학교의 교과과정은 실제 기업 평가에 유용합니다. 그러나 재무학에서 정설이 된 이론을 몰아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멍거

보수파 물리학자들 역시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면서, 젊은 물리학자들의 연구를 받아들이려 하지 않았습니다. 보수파 물리학자들이 마침내 모두 죽고 그들의 가르침이 사라진 뒤에야 젊은 과학자들의 연구가 받아들여졌습니다. 효율적 시장 이론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버핏

내게는 아직도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있습니다. 나보다 많이 아는 남들 덕분에 기업의 가치가 항상 완벽하게 평가된다면 나는 할 일이 전혀 없습니다. 그러면 수업 둘째 날에는 교수가 무슨 이야기를 할지 궁금합니다. 수업 첫째 날에 시장이 효율적이어서 모든 평가가 완벽하다고 말했으니,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책 -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 저자 김재현, 이건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 예스24

‘정통 오타쿠’들이 초심자 눈높이로 풀어낸 ‘버핏 입문서’“투자자여도 아니어도 일생에 한 번은 버핏에 빠져보라”위대한 투자자이자 경영자이며 자선사업가로 세계적 존경을 받는 워런

www.yes24.com

 

링크를 통해 도서를 구매하면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