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부동산 투자서 무료 배포 (크몽 5만원 판매중)

청약 경쟁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 (매수 심리 지표)

by Richone 2024. 1. 2.

* 본 내용은 2023년 3월 발간된 책의 일부임.

“ 청약 경쟁률과 매수 심리는 어느 정도 관계가 있을까? ”

/ unsplash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아파트 청약이란, 새 아파트를 저렴하게 사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런 인식 때문인지 많은 사람들이 청약 가점을 높이기 위하여 무주택자로 견디면서 장기간 돈을 모은 후 한 번의 청약으로 좋은 아파트를 사고 싶은 로망을 가지고 있는 듯싶다. 아래는 온라인으로 아파트 청약을 하는 ‘청약홈’에 나오는 청약가계산기이다. (복잡하다 보니 점수 계산기까지 있다)

 

청약 가점 계산기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살펴보면, 청약 통장을 1) 오래 가입할수록 유리하고, 2) 부양가족이 많을수록 (부모를 모실수록 더!) 그리고 3) 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유리하다. 상세한 것은 복잡하여 생략할 생각이다.

 

 

여기서 청약 전략을 설명하려는 것도 아니고, 무주택 기간을 오래 가진 후 청약 하는 것을 강하게 추천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내가 청약 경쟁률을 언급하는 것은 매수자의 매수 욕구 혹은 가수요 투자자의 투자 열기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청약홈에서는 이렇게 각 아파트 분양 단지별로 최종 청약 경쟁률까지 제공한다.

 

 

사례비교: 성남 복정 1지구 vs 과천 지정타

 

맨 위에 있는 성남 복정1지구 B3 블록의 오른쪽 끝에 있는 경쟁률을 클릭해 보자.참고로 분양이 된 22년 11월이면 부동산 심리가 많이 경직되어 있을 때다.

 

이 지역은 재개발을 추진하여 일반분양 물량이 총 417세대일 텐데, 1,177명이 청약을 신청했다. 전용면적 84m2는 선호 평형임에도 불구하고 경쟁률이 3:1이 되지 않았고, 최저 당첨 가점도 35점 정도로 매우 낮았다. (만점 84점 기준)

 

심리가 최고조에 있을 때는 이 지역에서 35점으로 청약 당첨되는 것은 어려웠을 것이다. 물론 분양가격이나 건설사 브랜드 등 여러 요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청약 경쟁률이 ‘3:1이면 충분하지 않은가’라고 반문 할 수 있지만, 모든 당첨자가 최종 계약서를 작성하고 계약금을 내지 않는다.

 

거기다가 청약자의 요건이 까다로워서 착오로 인한 부적격자도 자주 나온다. 보통은 10:1 정도가 되면 어느 정도 성공을 했다고 보는 편이라 한다. (부동산 사이클 구간에 따라 매번 다르다)

 

그러면 정말 매수세가 뜨거울 때는 얼마 정도까지 청약 경쟁률이 올라갔는가를 보면 쉽게 비교해 볼 수 있다. 고가 아파트이면서 실거주와 투자자 모두 선호하는 아파트였던 과천 지식정보타운 아파트를 보자.

 

미리 말하지만, 상황이 지금과 달랐다. 공공 분양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로 인해 나름 저렴하다는 인식이 있었고, 청약 요건도 지금과 달랐음은 감안하고 보아야 한다.

 

 

어떤가, 동일한 84m2 평형에 대한 두 청약 경쟁률(3:1과 1,457대1)을 비교해 놓고 보니 수요의 열기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지 않은가?

 

늘 부동산 관련 뉴스를 관심 있게 보아야 하는 이유이다. 이처럼 청약 열기는 매수세를 표시하는 대표적인 지표 하나이다.

 

2023.12.31 - [1. 부동산 투자서 무료 배포 (크몽 5만원 판매중)] - 부동산 현장 분위기 파악 하는 법

 

부동산 현장 분위기 파악 하는 법

*2023년 3월에 발매한 책의 일부이며 데이터는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용도임. “ 현장 동향과 분위기 파악 ” 각종 부동산 사이트, 앱 및 카톡 단톡방, 부동산 카페 등으로 인해 매도, 매수의 속

moneyblog.donk.kr

2024.01.02 - [1. 부동산 투자서 무료 배포 (크몽 5만원 판매중)] - 청약 경쟁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 (매수 심리 지표)